Lesson 13. ㅆ다 / 었다 / 했다 Did


 ❗ Notice - They work the same way as 'I do' ➡ Lesson 6.
 
 ✅ No 받침 - ㅆ어요
 ☀ ㅆ다 + 어요 = ㅆ어요
 
 ☀ sleep 자다 ➡ 잤어요
 # 저는 12시에 잤어요.
 # I went to bed at 12:00 a.m.

 ☀ buy 사다 ➡ 샀어요
 # 저는 가방을 샀어요.
 # I bought a bag.

 ☀ be expensive 비싸다 ➡ 비쌌어요
 # 이 신발은 비쌌어요.
 # These shoes were expensive.

 ✅ 받침 - 었어요
 ☀ 었다 + 어요 = 었어요
 
 ☀ be delicious 맛있다 ➡ 맛있었어요
 # 그 피자는 맛있었어요.
 # The pizza was delicious.

 ☀ be fun 재미있다 ➡ 재미있었어요
 # 그 게임은 재미있었어요.
 # The game was fun.
 
 ☀ cry 울다 ➡ 울었어요
 # 그녀는 어제 울었어요.
 # She cried yesterday.


 ❗ If the last vowel ends with 'ㅏ' or 'ㅗ', add '았어요'.

 
 ☀ live 살다 ➡ 살았어요
 # 선생님은 한국에서 살았어요.
 # The teacher lived in South Korea.
  
 ☀ receive 받다 ➡ 받았어요
 # 선생님은 선물을 받았어요.
 # Teacher received a gift.

 ☀ hang out 놀다 ➡ 놀았어요
 # 나는 어제 서울에서 놀았어요.
 # I hung out in Seoul yesterday.


 ✅ 하다 - 했어요 
 ☀ 했다 + 어요 = 했어요

 ☀ study 공부하다 ➡ 공부했어요
 # 그녀는 한국어를 공부했어요.
 # She studied Korean.

 ☀ work 일하다 ➡ 일했어요
 # 저는 어제 일했어요.
 # I worked yesterday.
 
 ☀ order 주문하다 ➡ 주문했어요
 # 닉은 샌드위치를 주문했어요.
 # Nick ordered a sandwich.
 


 ❗❗ Irregulars ❗❗
 ☀ drink 마시다 ➡ 마셨어요
 # 그는 물을 마셨어요.
 # He drank water.
 
 ☀ watch 보다 ➡ 봤어요
 # 저는 영화를 봤어요.
 # I watched a movie.
 
 ☀ come 오다 ➡ 왔어요
 # 저는 한국에서 왔어요.
 # I came from South Korea.
 
 ❗ Nouns ❗
 ☀ alone 혼자 ➡ 혼자였어요
 # 저는 혼자였어요.
 # I was alone.
 
 ☀ cleaner 청소부 ➡ 청소부였어요
 # 제 친구는 청소부였어요.
 # One of my friends was a cleaner.

 ✅ 받침 - 이었어요
 ☀ teacher 선생님 ➡ 선생님이었어요
 # 저희 어머니는 선생님이었어요.
 # My mom was a teacher.
 
 ☀ soldier 군인 ➡ 군인이었어요
 # 저는 군인이었어요.
 # I was a soldier.

 ♥ Exercise ♥
 A. Complete the blanks using past tense 'ㅆ어요', '었어요', '했어요'.
  1. 입다 wear (입었어요)
  2. 오다 come (             )
  3. 읽다 read (             )
  4. 보다 watch (             )
  5. 먹다 eat (             )
  6. 맛있다 be delicious (             )
  7. 끝나다 be finished (             )
  8. 마시다 drink (             )
  9. 일어나다 wake up (             )
  10. 샤워하다 take a shower (             )
  11. 공부하다 study (             )
 
 B. Complete the sentences using the give words.
 ['일어나다', '마시다', '샤워하다', '입다', '먹다', '맛있다', '가다', '공부하다']
 
  1. 저는 오늘 아침 7시에 (일어났어요). 그리고 커피를 (         ).
  2. 저는 9시에 학교에 가요. 그래서 8시에  (         ). 그리고 옷을  (         ).
  3. 저는 8시 30분에 아침밥을  (         ). 진짜  (         ).
  4. 그러고 나서 학교에 (         ). 학교에서 한국어를 (         ).

 

 

More Lessons...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