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22. 전에 / 기 전에, 동안 / 는 동안 Ago / Before, For / While, During

💡 Noun - 전에

1년 전에 한국에 왔어요.
I came to Korea a year ago.

2시간 전에 도착했어요.
I arrived 2 hours ago.

세 달 전에 시작했어요.
I started 3 months ago.

💡 받침 / No 받침 - 기 전에

자기 전에 이를 닦으세요.
Brush your teeth before you sleep.

먹기 전에 손에 씻으세요.
Wash your hands before you eat.

운동하기 전에 스트레칭을 해야 돼요.
You have to stretch before you exercise.

💡 Noun - 동안

Q. 오랫동안 기다렸어요?
  Did you wait for long?
A. 1시간 동안 기다렸어요.
  I waited for an hour.

Q. 몇 년 동안 한국어를 공부했어요?
  For how many years did you study Korean?
A. 3년 동안 공부했어요.
  I studied for 3 years.

Q. 몇 년 동안 일했어요?
  For how many years have you worked?
A. 미국에서 10년 동안 일했어요.
  I worked in America for 10 years.

💡 받침 / No 받침 - 는 동안

저는 제 남편이 자는 동안 요리했어요.
I cooked while my husband was sleeping.

저는 호주에서 머무르는 동안 많이 배웠어요.
I learned a lot while I was staying in Australia.

청소하는 동안 들어오지 마세요.
Please don't come in while I'm cleaning up.


Exercises
A. Choose the word that correctly completes the sentence.

 1. 수영하(기 전에 / 는 동안) 준비운동을 해야 돼요. (기 전에)
 2. 영화가 시작하(기 전에 / 는 동안) 핸드폰을 꺼 주세요. (   )
 3. 자(기 전에 / 는 동안) 샤워하세요. (   )
 4. 출발하(기 전에 / 는 동안) 전화해 주세요. (   )
 5. 준비하(기 전에 / 는 동안) 밖에서 기다려 주세요. (   )
 6. 기다리(기 전에 / 는 동안) 뭐 할까요? (   )
 7. 먹(기 전에 / 는 동안) 손을 씻으세요. (   )
 8. 한국에서 살(기 전에 / 는 동안) 미국에서 살았어요. (   )
 9. 운동하(기 전에 / 전에 / 동안 / 는 동안) 핸드폰을 사용하지 마세요. (   )
 10. 돌아가(전에 / 동안 / 기 전에 / 는 동안) 같이 밥을 먹어요. (   )

B. Make sentences with '전에' or '동안' using the given words in past tence.

 1. 몇 시간 (전에, 동안) 기다리다 (몇 시간 동안 기다렸어요?)
 2. 일주일 (전에, 동안) 결혼하다 (                                     )
 3. 몇 년 (전에, 동안) 사다 (                                     )
 4. 10년 (전에, 동안) 오다 (                                     )
 5. 3일 (전에, 동안) 머무르다 (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