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esson 17. ㄹ것이다 / 을 것이다 = ㄹ거다 / 을 거다 be going to


💡 No 받침 - ㄹ거예요 *ㄹ거다 + 예요 = ㄹ거예요

# meet 만나다 → 만날 거예요

저는 제 친구를 만날 거예요.
I am going to meet my friend.

# sleep 자다 → 잘 거예요

저는 1시에 잘 거예요.
I am going to sleep at 1 o' clock.

# go out 나가다 → 나갈 거예요

언제 나갈 거예요?
When are you going to go out?

💡 받침 - 을 거예요

# eat 먹다 → 먹을 거예요

피자를 먹을 거예요?
Are you going to eat pizza?

# take 찍다 → 찍을 거예요

저는 사진을 찍을 거예요.
I am going to take a picture.

# wear 입다 → 입을 거예요.

저는 자켓을 입을 거예요.
I am going to wear a jacket.

 


💡💡 Irregulars 💡💡

 - When the word ends with 'ㄹ', just add '거예요'.

# live 살다 → 살 거예요

호주에서 살 거예요?
Are you going to live in Australia?

# sell 팔다 → 팔 거예요

저는 제 자전거를 팔 거예요.
I am going to sell my bicycle.

# hang out 놀다 → 놀 거예요

저는 오늘 놀 거예요.
I am going to hang out today.

💡 하다 - ㄹ거예요

# do 하다 → 할 거예요

뭐를 할 거예요?
What are you going to do?

# exercise 운동하다 → 운동할 거예요

저는 운동할 거예요.
I am going to exercise.

# work 일하다 → 일할 거예요

저는 학교에서 일할 거예요.
I am going to work at school.

 

 

✍ Exercises ✍ 
A. Fill in the blanks using 'ㄹ 거예요', '을 거예요'.
 1. 씻다 wash (씻을 거예요? 씻을 거예요.)
 2. 하다 do (                  )
 3. 자다 sleep (                  )
 4. 살다 live (                  )
 5. 쉬다 rest (                  )
 6. 주다 give (                  )
 7. 사다 buy (                  )
 8. 보다 watch (                  )
 9. 마시다 drink (                  )
 10. 오다 come (                  )
 11. 만나다 meet (                  )
 12. 일하다 work (                  )

 


B. Complete the sentence using 'ㄹ 거예요', '을 거예요'.
[ 입다, 씻다, 먹다, 만나다, 쉬다, 주다, 공부하다, 가다 ]

 1. 저는 손을 (씻을 거예요.)
 2. 오늘 무슨 옷을 (                  )
 3. 피곤해요. 그래서 오늘은 집에서 (                  )
 4. 저는 영국에서 친구를 (                  )
 5. 배고파요. 점심시간에 샌드위치를 (                  )
 6. 내일은 제 친구의 생일이에요. 친구한테 생일 선물을 (                  )
 7. 이번 휴가에 어디에 (                  )
 8. 저는 오늘부터 프랑스어를 (                  )

 

C. Use the given words to create a conversation using 'ㄹ 거예요', '을 거예요'.
[뭐,하다 / 만나다 / 어디,에서,만나다 / 에서, 만나다 / 어디, 에서, 놀다]

 1. (오늘 뭐 할 거예요?)
 2. (                           )
 3. (                           )
 4. (                           )
 5. (                           ) 

 

 

More Lessons...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