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기획 10부작 학교란 무엇인가 9부, 사교육 분석 보고서


많은 중상위권, 중위권의 부모님들과 그 학생들은 학원에 가서 공부하기를 바란다. 학원에 가면 방과 후에도 하는 공부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성적이 쉽게 오를 것이라고 기대한다. 또한 복습, 선행학습, 진도 모두 진행한다고 학원에서는 학부모를 설득시키고 확신하기 때문에, 학부모들은 학생 점수만 오른다면 괜찮기 때문에 금방 속아 학원에 보낸다.

대부분 많이 속는 것이 현실이다. 사교육은 좋을 수 있지만 안 좋은 점을 먼저 짚어 보고 싶다.

첫 번째로, 학원은 학교에서 어떤 수업을 하는지 100% 알 수 없다. 시험은 전부 학교 교사의 손에서 만들어진다.

두 번째로, 선행학습은 학생들을 거만하게 만든다. 미리 공부하고 학교에서 수업을 들으면 학생들의 태도는 이미 학원에서 배운 것이라 학교에서는 잠을 잔다. 선행을 한 모든 친구가 시험에서 1개를 틀리고, 선행을 안한 친구 몇명이 다 맞았다면 선행은 쓸모 없다. 선행이 잘못된 것은 아닌데, 선행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태도를 거만하게 만드는 것이 잘못되었다.

세 번째로, 학원에 보낸다고 해서 학원비용 만큼 성과를 챙기지 못한다. 

가장 근본이고, 가장 큰 문제점은 학부모나 학생이나 학교에서 공부를 안하면서 학원에 가면 공부를 더 잘해지게 될 것이라는 생각이 잘 못된 것이다.

그리고 학원에 가서 레벨테스트를 보게 되는데, 이런 시험지는 전부 가짜이다. 만들어진 시험 문제지이며 상대에 따라 그 상대가 어느 정도 시험점수를 맞게하는 것도 모두 조작이 가능하다.

사실 학원 레벨테스트에서 절대 충격을 받을 필요도 없고, 옆 친구가 더 높은 레벨에 있다고 부러워할 필요도 없다. 그냥 전부 fake 이다.

사교육을 받을 때에는 본인 문제점을 찾아내고, 그 문제점을 해결해 낸 다음에 계속 극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아니면 요즘에는 자유학기제도 등 국내에도 학생 스스로 본인을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을 스스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알아내는 것이 근본이다.

즉, 요약하자면, '성적이 안나오니 무조건 사교육'은 잘못된 사고란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