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41. 네요 Surprised, Talk to yourself

💡 No 받침 - 네요
 
#  비싸다 expensive

얼마에요? How much is it?
10,000원이요. 10,000 won.
오, 비싸네요! Oh, It's expensive!

# 어리다 young

몇 살이에요? How old are you?
20살이요. 20 years old.
진짜요? 와, 엄청 어리네요!? Really? Wow, you are so young!?

# 사다 buy

어? 핸드폰 샀네요!? Oh! You bought a phone?
제 핸드폰이 고장나서 샀어요. My phone is broken, so I bought it.

💡 받침 - 네요

# 맛있다 delicious

먹어 보세요. Try it.
오, 되게 맛있네요! Oh, it's so good!

# 쉽다 easy

이거 진짜 쉽네요!? This s really easy, right!?
네, 별로 안 어려워요. Yes, it's not really difficult.

# 어렵다 difficult

너무 어렵네요... It's too difficult...
괜찮아요. 신경쓰지 마세요. It's ok. Don't worry about it.

💡 하다 - 네요

# 신기하다 amazing

완전히 신기하네요! It's completely amazing!
네! 저도 처음 봐요! Yes! I see it for the first time, too.

# 피곤하다 tired

오늘 너무 피곤하네요. I'm too tired today.
일찍 들어가서 쉬세요. Leave early, and rest.

# 비슷하다 similar

비슷하네요!? They look similar!
아니요, 조금 달라요. No, They're a little bit different.

💡 Noun - 네요/이네요

# 강아지 puppy

강아지네요!? It's a puppy!?

# 도마뱀 lizard

도마뱀이네요!? It's a lizard!?



 ✍ Exercises

A. Complete the blanks using '네요'.

1. be cold 춥다 (춥네요.)
2. be hot 덥다 (   )
3. be easy 쉽다 (   )
4. miss 그립다 (   )
5. be pretty 예쁘다 (   )
6. be cute 귀엽다 (   )
7. be simple 간단하다 (   )
8. be great, awesome(one's ability) 대단하다 (   )
9. be poor 불쌍하다 (   )

B. Complete the blanks using '네요' in past sense.

1. come 오다 (왔네요.)
2. have, there is 있다 (   )
3. buy 사다 (   )
4. find 찾다 (   )
5. throw away 버리다 (   )
6. do well 잘하다 (   )
7. run way 도망가다 (   )
8. practice 연습하다 (   )
9. make a mistake 실수하다 (   )

C. Complete the blanks using '네요'.

['비싸다', '없다', '귀엽다', '잘하다', '대단하다', '어리다']

1. 노르웨이서 햄버거가 13,000원이에요.
 엄청 (    )!?
2. 저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를 할 수 있어요.
 (    )!?
3. 이 인형이 정말 (    )!?
 사고 싶어요.
4. 한국말을 (    )!?
 아니에요. 잘 못 해요.
5. 저는 15살이에요.
 (    )!?
6. 오늘 사람이 (    )!?
 네, 너무 심심해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