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 양승훈


학력 : 이스라엘 와이즈만 과학 연구소 박사

        한동대학교 생명과학부 석사

        한동대학교 생명과학부 학사


경력 : 한국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UST 바이오/메디컬 석사과정 교수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IST 치매DTC융합연구단 양승훈 박사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IST 뇌과학 연구소 포스트닥터(Post-Doc)

        이스라엘 와이즈만 과학 연구소 박사


양승훈 동문은 한동대학교 생명과학부(한동대학교 99학번)에서 석사까지 마치고, 다른 동기들에 비해 비교적 학사와 석사 과정을 진행하는 동안 소비한 시간이 다른 동기들 보다 길다. 학사, 석사 과정을 한동대학교에서 하면서 유쾌한 에피소드도 많다. 학교 내에서 작은 실험을 하는 데에도 엄청난 집중력을 쏟아내고, (검색하면 바로 나오는 인터넷이 활성화된 지금과 다르게) 각종 해외 논문을 어떻게든 찾아내고 참조해보려고 했지만, 자신의 실험 과정과 결과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은 연구자 본인인데, 다른 논문에서 자신의 실험 과정과 결과에 도움될 만한 내용을 찾는다는 것이 자신을 뒤돌아 볼 때 자신이 준비가 부족했다는 것을 느꼈다고 한다.

 한동대학교에서 학사, 석사 과정 동안 자신을 혹독히 훈련하고 스스로 열심히 공부하고, 연구한 결과 세계 최고의 과학 연구소라고 불리우는 이스라엘 와이즈만 과학 연구소 박사 과정에 입학할 수 있었다. 그는 이스라엘에서의 공부를 뒤돌아보면, 한동대가 없으면 안되었고, 한동대에서의 공부가 있었기에 이스라엘에서 성공적인 공부를 할 수 있었다고 알렸다.

 이스라엘 와이즈만 과학연구소 과정에서 양승훈 당시 박사는 Caspase-8 Blocks Kinase RIPK3-Mediated Activation of the NLRP3 Inflammasome(Caspase-8가 인산화효소인 세포 괴사 유전자 RIPK3에 의한 NLRP3 염증조절복합체의 활성을 막는다) 논문은 cascade-8이라는 효소가 부족하면 만성염증반응을 일으킨다이번 논문을 통해 기존에 알려져 있던 메카니즘 외에 새로운 경로를 통해 염증의 시작을 조절하는 수지상세포에서 cascade 8의 활성을 설명했다. 이스라엘에서 출판한 논문은 세계적인 학술지인 Cell - Immunity 전세계 논문 10편 중 1편으로 선정되고 게재되었다.

 이스라엘에서의 공부를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왔다. 한국에서는 대전에 위치한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IST 뇌과학연구소에서 포스트 닥터를 시작했고, 역시 많은 논문에 참여하였고, 교수가 되기 위한 준비를 이어갔다. KIST에서 가장 세상을 놀라게 했던 연구는 양승훈 동문이 세계 최초로 알츠하이머 병을 치료 가능성 있는 신약물질을 규명했다. 

1.jpg

 연구를 통해 양승훈 동문은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대통령 Post-Doc 펠로우십 지원을 제공 받을 수 있었다.

 Post-Doc 신분으로서 다른 동료들에 비하여 대통령 지원을 받은 일은 대단히 감사하고, 존경 받아 마땅한 일임에도 불구하고, 양승훈 동문은 이런 상황 속에서도 겸손함으로써 계속 공부해야한다고 했다. 철처지 실력을 쌓고 준비된 자만이 더 좋은 기회가 온다고 소감을 전했다. 만약 대통령 Post-Doc 펠로우십을 지원 받지 못 했더라도, 스스로 분발할 수 있는 계기로 삼으면 된다며, 두려움을 이겨 내고 실력을 쌓는 것이 우선이라고 했다.

 현재 양승훈 동문은 한국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UST 바이오/메디컬 division 교수로서 재직 중이다.


 한동대학교 현재까지 학사, 석사, 박사를 졸업한 사회인은 총 17,000명에 가깝고, 한동대를 졸업한 변호사만 약 350명, 의사 약 350명, 회계사 약 100명, 검사 2명, 판사 3명, 행정고시 2명, 기획재정부 특채 2명 등 세상 어디를 가도 한동대 동문을 만날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출처 : https://www.kist.re.kr/kist_web/?sub_num=46&state=view&idx=1605

+ Recent posts